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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옥 (남양주가족상담센터)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22집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1 - 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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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공직에서 은퇴한 베이비부머의 삶의 적응에 따른 전이학습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는 데 있다. 특히 은퇴과정 중 개인적·사회적 심리적응과정, 학습경험 형성의 과정 및 결과 등에 대하여 자기성찰 현상학적인 방법으로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공직은퇴 베이비부머의 삶의 적응과 전이학습 경험에 있어 현상의 본질과 구체적으로 경험한 개별적인 대상의 본질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들은 다른 형태의 사회적 관계와 인간관계의 역동을 겪어내고 여러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비판적 성찰을 통한 사고의 전환, 의미지각의 전환을 경험해 왔다. 생애동안 경험한 일련의 의미 단위(meaning scheme)의 변화들을 보면, 은퇴 준비 경험학습을 통해 인간관계의 소중함을 배우게 되면서 일에 대한 그들의 가치기준을 성과, 지적 추구, 업무적 성과에서 인간 자체에 대한 배려로 전환하면서 자아실현과 봉사활동을 추구하는 삶이 되고자 했다. 또한 가족과 타인에게 기쁨주고 행복하게 통합하는 삶, 멘토링 활동, 나누는 삶을 지향하게 된 것은 ‘준비된 공직은퇴과정’ 이라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공직은퇴자들의 개인적인 삶과 사회적인 삶의 심리적 적응과정이 연계되어 있었고 지역사회의 평생학습적 관점에서 ‘공직은퇴자’는 아동기에서 노년기까지의 성장과 변화를 거치는 생애 경험과정의 사회적 자본이 지역사회 구성원의 가교적 역할을 하는 전문자원 활동가, 멘토 역할을 기대해 보는데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베이비부머 은퇴시대에 공직 베이비부머의 인적자원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보장되는 평생교육의 정책대안이 필요한 시점이기에 더욱 활발한 정책적 논의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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