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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19 - 530 (12page)
DOI
10.18208/ksdc.2019.25.4.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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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미디어 환경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과거의 일방적인 광고를 통한 소비 환경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는 소비경험을 원하게 되었으며, 기업 또한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광고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뉴 미디어 환경에서 활용가능한 디자인 씽킹 접근법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뉴 미디어 광고에서 디자인 씽킹 활용하여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은 문헌중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뉴미디어 환경, 뉴미디어 광고, 디자인 씽킹 접근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씽킹 전략 요소로써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센스 메이킹(Sense making), 경험디자인(Experience design) 및 세부 요소를 도출하였다. 사례분석 시 뉴미디어 환경에서 현재 각광받고 있는 통합플랫폼의 형태를 고려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에서의 광고를 선택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2019년 상반기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조회 수를 기록했던 광고인 동원참치 광고와 애플 에어팟(Apple Airpod)광고를 선택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사례는 마찰이 없는 형태로 소비자를 협력자로 인식하여 광고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현실과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이어줄 수 있는 센스 메이킹과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현대의 문화적, 역사적 연속성을 반영하여 조화를 이루고 있었으며, 제품의 기능과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를 일관적으로 유지하면서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알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동원참치는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서 소비자가 능동적 참여가 가능한 스토리텔링을 제공하고 소비자와 다양한 상황적 인터렉션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는 것에 비해 애플 광고는 이러한 점이 다소 부족하고 차이점이 나타났다. 따라서 광고 조회 수 기준으로 분석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2019년 국내 상반기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동원참치의 광고와 같이 뉴미디어 환경에서 디자인 씽킹 접근법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경우 현대 소비사회의 문화와 환경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다차원적인 경험 제공이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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