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amyeon Lee (Hanshin University) Joon-Hwan Kim (Sungkyu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535 - 2,543 (9page)
DOI
10.9728/dcs.2019.20.12.25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에는 AI device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감정을 파악하여 분석 및 처리하여 반응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감성적 측면(감성지능과 사회적 실재감)과 기능적 측면(디자인 전형성과 제품 혁신성)이 제품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250명의 AI 스피커 사용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AI 스피커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실재감은 제품태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전형성과 제품혁신성은 제품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태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izing the Hypotheses
Ⅲ. Research Design
Ⅳ. Analyses
Ⅴ. Discus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265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