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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지원 (연세대학교) 이재영 (연세대학교) 임춘성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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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573 - 2,582 (10page)
DOI
10.9728/dcs.2019.20.12.2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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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는 사용자가 영상을 제작하고, 채널을 구독하고, 영상에 대한 지지를 표현할 수 있는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하지만 YouTube에 업로드된 영상의 수에 비해 영상과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YouTube 영상의 카테고리별 특성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콘텐츠에 대한 반응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카테고리별 상위 250위의 YouTube 채널을 대상으로 채널 및 영상 단위의 카테고리별 특성을 이해하고, 각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 패턴을 평가하는 반응성 지표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영상의 조회 수 및 구독자보다 심층적으로 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함으로써 YouTube와 플랫폼 사용자, 1인 제작자 측면에서의 연구 의의를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Ⅳ. 채널 및 영상 특성 분석
Ⅴ. 반응성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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