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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홍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583 - 2,589 (7page)
DOI
10.9728/dcs.2019.20.12.2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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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 기반으로 하는 많은 연구 및 개발이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5G 이동통신망 상용화로 인해 더욱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 증강현실 기반 게임 콘텐츠에 관한 기획 설계 및 게임개발은 다소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연구 동향을 반영한 증강현실 기술과 안경형 디바이스(Head Mounted Display; HMD)를 사용하여 가상의 객체를 현실에 증강하는 원격 AR 보드게임을 제시한다. 특히, 원격의 플레이어를 P2P 형태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원격의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하여 현실 공간으로 소환되며,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기존의 컴퓨터 입력 장치 없이 맨손 기반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원격 AR 보드게임은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장점뿐 아니라 사용자에게 게임 조작의 편의성, 재미, 그리고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증강 현실 기술과 이를 응용한 게임 디자인은 다양한 게임 콘텐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증강현실 보드게임 구현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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