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성섭 (세명대학교) 최형준 (단국대학교) 서은철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5 - 8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에 대한 신뢰와 피드백의 현실수용도를 Rasch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 또한 체육교사에 대한 신뢰와 피드백 척도의 개선점 역시 제시하여 체육수업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자료 및 표본은 중학생 59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Rasch RSM 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가정인 일차원성 만족, 응답범주의 적절성, 문항 적합도 및 난이도, 개인속성과 난이도 비교를 검증하기 위해서 jMetrik 4.1.1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신뢰와 피드백 척도는 일차원성을 만족하였다. 둘째, 5점 Likert로 구성된 응답범주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 척도에서는 모든 문항이 적합하였으나, 피드백 척도에서는 부적합한 문항이 존재하였다. 또한 문항의 현실수용도 분석결과, 신뢰와 피드백 척도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 및 보통이하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각 개념을 높게 지각하는 중학생을 측정하기에는 제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응답자를 변별할 수 있는 높은 난이도의 문항이 개발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 연구는 체육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고, 후속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28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