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명옥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21 - 148 (28page)
DOI
10.15854/jes.2019.12.50.4.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영어 어휘를 학습할 때 나타나는 특성과 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 참여자는 우리나라 남부 지역의 한 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 28명이다. 이들은 자율적인 방식으로 매주 20개 이상의 영어 단어나 구절을 9-12주 동안 학습하였으며 학습한 어휘를 workbook에 기록하였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어휘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과 평가를 학습 초기와 말기에 2차례 자기 평가서(SRELP)에 기록하였다. 전체 28권의 Workbook과 56매의 SRELP이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어휘 학습의 특성 측면에서 학습자들은 학습 목표, 학습 어휘의 주제, 난이도, 수, 출처 등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 학습 효과에서, 학습자들은 보다 많은 어휘 지식의 유형을 인지하였으며, 학습된 지식을 문장 속에서 생산적으로 사용하려 하였고, 인지적으로 보다 깊은 처리를 필요로 하는 어휘 학습 전략을 사용하였다. 덧붙여서 이들은 영어 어휘 학습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향상된 어휘 학습 동기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실 수업에서 더 많은 학습자 자율성을 부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256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