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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익 (숭실대학교) 이상진 (숭실대학교) 김근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57 - 2,1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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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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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업들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본 실험은 마케팅 신제품 개발 분야에서 관찰을 활용한 창의적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신제품 개발에 있어 효율적 아이디어 창출방법을 활용한다면 제품 개발자와 마케팅 현업 담당자에게 실무적인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히트하는 상품이 나오게 된다.
본 연구의 실험과제는 치과 치료기구 개선 아이디어이며 총 4개의 그룹에게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하였다. 독립변수는 사용상황 관찰 유무와 예시 아이디어 제시 여부이고 종속변수로는 창의적 산출물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질과 지불의사 가격을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사용상황을 관찰한 집단에서 창출한 아이디어가 그렇지 않은 집단 대비 아이디어의 질이 높았으며 지불의사 가격은 26.7% 높았다. 또한 예시 아이디어가 제공되지 않은 집단의 아이디어가 제공된 집단보다 아이디어의 질이 높았으며 지불의사가격은 20.8% 높았다. 사용상황 관찰은 현저성 효과를 통해 아이디어의 창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반면에 예시 아이디어 제시는 고착화 현상으로 이어져 아이디어 창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찰과 예시아이디어 제시와의 상호작용 효과는 아이디어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관점에 따르면, 아이디어 창출은 생성과 탐색을 번갈아 한다. 생성단계는 주로 단기 기억에서 일어나며 주어진 과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단서들을 조합하여 아이디어 방향을 정한다. 탐색단계에서는 문제정의와 단서를 기반으로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들을 조합하여 구체적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된다. 이해결과정에서 외부 인출단서의 종류와 양에 따라 장기기억에서 인출되는 정보탐색 과정이 활성화 되거나 방해를 받게 된다.
본 실험에서 사용상황 관찰을 하는 경우, 지불의사 가격이 26.7% 높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마케팅 문헌조사에서 그동안 관찰의 중요성과 유용성은 인지하고 있었으나, 관찰이 어떻게 창의적 아이디어에 영향을 주는지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검증한 논문이 적었다는 의미에서 본 실험은 이론적 중요성과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정성조사(FGI: Focus Group Interview)로만 활용되었던 관찰방법을 현업에서 잘 활용하면 고객 니즈에 대한 신제품 반영으로 신제품 개발과정에 도움을 주거나 기존 제품의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실무적으로 활용, 적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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