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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승철 (현대모비스) 최재섭 (현대모비스) 강병영 (현대모비스) 김원식 (현대모비스) 김병조 (한국ITW)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9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037 - 1,0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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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토출구 상하폭이 15㎜ 이하인 초슬림 에어벤트의 풍향성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제한된 공간에 공조성능이 기존 대비 떨어지지 않는 에어벤트를 적용하기 위한 실험적 분석 및 설계를 진행하였다.
15㎜ 이하의 좁은 틈에서 바람이 나올 경우 코안다 효과가 크래시패드의 상측 혹은 하측 스킨면을 타고 형성되는 것이 실험적으로 관찰되었다. 코안다 효과의 영향도를 분석할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에어벤트, 스킨면 그리고 코안다 효과와의 관계를 정의하고 그에 부합하는 설계인자를 설정하였다. 설계 인자 기준으로 제작된 간이 모델과 Fog 유동 가시화 장비를 이용하여 코안다 효과로 인한 풍향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상하 스킨면의 각도 차이와 길이 차이가 커질수록, 코안다 효과가 더 커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설계인자의 조절을 통해 바람이 한 쪽 스킨면으로만 흘러 상향풍, 하향풍만 형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중간 영역의 바람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실험적 분석을 기반으로 코안다 효과를 응용한 초슬림 에어벤트의 신규 구조를 설계하였고, 해석 및 시험 평가를 통해 공조성능을 검증하였다. 또한, 초슬림 에어벤트를 적용하기 위한 제약 조건을 정의하고 코안다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상하 스킨면의 조건을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초슬림 에어벤트의 풍향 조절을 위한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본론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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