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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승철 (현대모비스) 최재섭 (현대모비스) 유영진 (현대모비스) 김원식 (현대모비스) 박용석 (한국ITW)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871 - 8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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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내 칵핏 모듈에 적용되는 메쉬형 에어벤트의 토출구 형상에 따른 유동 특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메쉬 홀을 통해 토출되는 유동 특성은 해석 모델을 통해 분석했다. 해석 모델은 무풍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토출구 메쉬 홀 형상인 원형홀, 사선형홀, 윙 부착형 홀의 세 가지 컨셉 모델을 적용시켰고, 이를 통해 유동 해석이 진행되었다. 유로 형상에 따라 메쉬홀에서 일정하게 바람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분석하기 위해 각 모델 후방에 윙 구조를 적용시켜 특정 유로가 형성되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유로 형상이 메쉬 에어벤트의 풍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파악했다. 유동 해석 결과를 통해 메쉬 에어벤트의 풍향은 특정 유로 형상 및 윙 구조가 메쉬 홀과 가까울수록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 양산된 차량내 간접풍 토출 방안으로 메쉬형 에어벤트가 적용되었다. 메쉬형 에어벤트는 수많은 메쉬홀 뒤쪽으로 와류가 형성되고 압력이 커지면서 풍속이 급격하게 저하된 바람을 토출시킨다. 하지만 유로 형상, 토출 풍향, 토출구 형태, 단면적 등의 인자에 따라 의도하지 않은 위치로 바람이 토출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메쉬 홀을 통해 나오는 저속풍은 압력이 낮은 쪽으로 쉽게 이끌리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현상을 응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메쉬형 에어벤트의 풍향을 조절하는 신규 구조를 제안하였고 위에서 언급한 설계인자를 적용시켜 풍향 해석결과를 통해 유동 특성을 분석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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