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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수 (충남대학교) 한재영 (영산대학교) 유상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4권 제2호(통권 제41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87 - 94 (8page)
DOI
10.3795/KSME-B.2020.44.2.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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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소 전기차 등 PEMFC를 이용한 친환경 상용 차량이 개발되고 있으나 충분한 시장 형성이 되지 않아 내구성 등 정량적인 차량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때문에 작동 온도, 상대 습도, 작동 압력 등의 운전 조건에 따른 차량 성능 및 내구성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정적 부하 환경에서 이루어진 연구로서 차량의 잦은 속도 변화 상황을 반영하기에는 부족하다. 또한 내구성 평가의 경우, 전압 강하에는 여러 환경 조건으로 향후 회복 가능한 전압인 가역 전압 강하가 함께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내구성 연구에 함께 반영하면 실제 스택의 수명 예측을 교란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는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이라는 차량 부하를 모사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상대 습도에 따른 PEMFC 3셀 스택의 내구성 등의 성능을 차량 환경에서 평가하였다. 100시간마다 회복 절차를 거쳐 가역 전압이 본 내구성 연구에 반영되지 않도록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드 응답에 따른 내구성 실험
3.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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