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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연걸 (부산대학교) 김태윤 (부산대학교) 김재연 (부산대학교) 류치영 (국방과학연구소) 김상영 (국방과학연구소) 정사무엘 (한화디펜스) 유완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12호(통권 제411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23 - 929 (7page)
DOI
10.3795/KSME-A.2019.43.12.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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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성능에 있어 내구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차량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요구된다. 실차 시험을 통한 내구해석을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하므로 기존에 만들어진 시험로의 조합으로 내구모드를 추출하는 방법이 유용하게 쓰인다. 시험로의 조합을 위해서는 대표 하중으로부터 상대적인 가혹도를 정의하는 상대 손상도 이론이 적용되는데, 피로 역학적으로 의미 있는 대표하중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연구에서는 차량 내구를 위한 대표 하중으로 휠 하중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선정에 대한 근거가 다소 부족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피로 분석과 직결되는 응력 이력과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대표 하중을 선정하는 과정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차량 동역학 해석으로 내구 주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대표 하중 선정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차량 동역학 모델
3. 대표 하중 선정 프로세스
4. 시뮬레이션 모델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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