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대근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박광민 (한국자동차연구원) 김규식 (한국자동차연구원) 권익진 (일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53 - 65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량의 경량화는 차량 전체의 구동 저항력을 감소시켜 동일 에너지에서도 더욱 많은 힘을 낼 수 있는데, 자동차 중량을 10% 줄일 경우 가속도 및 제동능력의 향상 그리고 약 8%의 연비 향상과 함께 배출가스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와같이 경량화의 중요성과 효과가 인식되면서 경량 차체 제작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본 논문에서는 실차 하중 데이터를 분석하여 CFRP 제품의 내구 성능을 검증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부품단위에서의 내구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차 하중 환경 재현을 위한 가속도 데이터는 선정된 대상 차량의 주요 위치에 가속도 센서를 장착하고 DAQ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제 도로 주행 코스는 고속도로,^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57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