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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대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1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5 - 209 (15page)
DOI
10.17548/ksaf.2020.01.30.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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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복합 연구는 영화 스토리텔링 분석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크 데리다의 해체적 폭력론을 통해 본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영화 〈나를 찾아줘〉(2014) 스토리텔링 속 폭력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데리다의 해체주의와 해체적 폭력론을 고찰하였다. 이후 본론에서는 〈나를 찾아줘〉 스토리텔링 속 여주인공 에이미에게 발생한 폭력을 분석하였는데, 첫째 원초적 문자, 말의 폭력으로서 엄마가 쓴 동화 속 소녀의 삶, 둘째 타자를 억압하는 폭력으로써 남편에게 맞춘 아내로서의 삶, 셋째 통상적인 범죄의 폭력으로써 환상이 깨진 후 진짜 이야기로 구분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한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초의 원초적 폭력인 문자, 말의 폭력은 형이상학의 폭력이며, 이 근원적 폭력은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호칭부호를 넣어 오염된 기원적 폭력이다. 둘째, 최악의 폭력은 자신만의 비폭력 도덕원리를 내세워 타자의 주체적 인식을 배제하여, 나만의 진리로 중심화하고 동일화시켜, 타자를 억압하고 속박하는 폭력이다. 셋째, 통상적인 범죄의 폭력은 우발적인 사건으로서 도래할 수도 아닐 수도 있으며, 두 번째 폭력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화 스토리텔링을 데리다의 해체적 폭력론 관점에서 분석하는 본 복합 논문이 영화의 새로운 스토리텔링 기법 창작과 다양한 양질의 영화콘텐츠 양산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영화 〈나를 찾아줘〉(2014) 스토리텔링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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