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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정 (부경대학교) 곽기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4권 신년 특별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63 (27page)
DOI
10.17287/kbr.2020.24.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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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형태의 제휴 고객 간 교환(거래), 소비, 소통 등 상호작용을 가능케 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인 플랫폼(Platform)은 생산자와 구매자 간 직접 거래를 촉진하는 시장 조성자(Market-Makers), 광고주와 청중 간 메시지 및 콘텐츠 연결을 주선하는 청중 조성자(Audience-Makers), 제휴 고객 간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일으키는 수요 조직자(Demand-Coordinators)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시장 조성 플랫폼은 다양한 거래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가장 주목받고 있는 플랫폼이다. 이러한 시장 조성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와 이로 인한 수확 체증 현상, 고객 잠김, 그리고 전환 비용 증가로 인해 승자독식 현상(Winner-Take-All)이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우리는 동일한 대상의 거래를 촉진하는 복수의 시장 조성 플랫폼이 공존․경쟁하는 현상도 동시에 관찰할 수 있다.
“동일 시장 내에서 복수의 시장 조성 플랫폼은 어떻게 공존 및 경쟁하는가?” 본 연구문제에 기반하여 우리는 우리나라의 음식 배달 플랫폼의 대표 기업인 ‘우아한형제들(플랫폼명: 배달의 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플랫폼명: 요기요, 배달통)’의 경쟁 전략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아한형제들’은 보완재 관계의 플랫폼을 흡수하는 전략(Envelopment of Complementary Platforms)과 음식점주(생산자)를 수익영역(Money Side)에서 지원영역(Subsidy Side)으로 전환하는 교차보조 전략(Cross-Subsidization for Producer)을 구사함을 확인하였다. 반면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약한 대체재(Weak Substitutes) 관계인 두 개의 플랫폼(요기요, 배달통)을 묶고, 거대 온라인 오픈마켓과 같은 비관련 플랫폼(Unrelated Platform)과의 제휴를 통한 플랫폼 흡수 전략(Envelopment of Weak Substitute and Unrelated Platforms)과 쿠폰·할인권과 같은 소비자에 대한 교차보조 도구 활용(Cross-Subsidization for User) 전략을 전개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두 플랫폼의 전략의 차이와 뛰어난 시장성과는 결국 성장하는 음식 배달 시장의 다양한 사용자의 차별화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결국 각자의 영역을 구축하였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동시에 2019년 12월에 발표된 두 기업 간 합병은 다양한 플랫폼 흡수 전략과 교차보조 전략을 동시에 수행하는 거대 플랫폼의 탄생을 시사한다. 이는 이상적인 스타트업의 성장 사례라는 평가에도 불구, 독과점 우려를 넘어 음식점주(생산자)의 급격한 협상력 저하 및 그에 따른 소비자 후생 저하의 관점에서 보다 심층적인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음식 배달 플랫폼 시장 동향
Ⅳ. 연구결과: 우아한 형제들과 딜리버리 히어로 코리아의 플랫폼 전략 비교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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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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