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9 - 93 (25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수용자들이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서 단순히 소비에 그치지 않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통하는 단계까지 동참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른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대가 도래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이제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가 국가의 단위를 넘어서 국제적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초국가적인 문화소비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방탄소년단(BTS)이다. 이들은 최근 가장 인기있는 K-Pop 그룹 중 하나로 데뷔한지 6년이 지난 현재 한국을 넘어 지구촌 여러 국가들의 수용자들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데뷔 때부터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의 이름에 걸맞게 청춘을 지키겠다는 이야기를 노래에 담았고, 활동 자체를 스토리텔링화 하는 전략을 활용하였으며, 그들의 이야기는 민족과 언어, 성별을 넘어 전 세계 젊은 세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본문에서는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시대의 문화콘텐츠에 필요한 스토리텔링 방식이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스토리텔링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Ⅲ. 방탄소년단 스토리텔링의 특징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1-000365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