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용 (한양대학교) 변정민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4호(통권 제48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7 - 10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대중음악의 트랜스미디어 활용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에 기반을 둔 대중음악 사례들의 특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음악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제작 및 마케팅 전략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음악산업은 소비패턴에 있어 디지털음악 매체로의 전환과 스마트 미디어 시대로의 급속한 환경변화에 따른 다양한 수익 모델이 모색되고 있다. 따라서 음악 산업에서 아티스트의 음악과 스타시스템, 또는 팬덤을 기반으로 하는 거점 콘텐츠로의 시장 확장은 최근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음악시장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 받았던 영국의 가상밴드 〈고릴라즈〉와 미국의 힙합아티스트〈제이-지의 자서전 Decoded〉의 제작 및 마케팅 활용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음악 산업 전반에서 새롭게 활용 가능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전략 특성
3.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해외 대중음악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271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