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정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36 (10page)
DOI
10.21184/jkeia.2018.1.12.1.2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K-POP 아이돌 음반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K-POP 아이돌 음반제작 및 기획 단계에서의 참고 자료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총 6개팀의 음반을 분석한 결과, K-POP 아이돌 음반의 스토리텔링 전략은 총 3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다. 1) 연속된 시리즈 음반을 통한 스토리텔링 2) 그룹 스토리 및 캐릭터 창작을 통한 스토리텔링 3) 앨범 간 유기적 연결을 통한 스토링텔링이다. 이렇게 3가지로 유형화 된 스토리텔링 전략에서 세 가지 공통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단순하고 보편적인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다. 아이돌 그룹이 사용하는 매체의 한계로 말미암아 영화, 소설과 같은 복잡하고 짜임새 있는 스토리의 전개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의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원작 소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첫 번째 특징에서와 같이 복잡한 스토리를 전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소 빈약할 수 있는 스토리를 기존에 있는 영화, 문학작품 등을 차용함으로써 스토리를 확장시킨다. 세 번째는 팬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완벽하게 구성된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의 여지가 있도록하여, 이야기가 확대 재생산 되도록 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753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