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음악의 흐름에 따라서 대중음악을 담아내는 그릇인 음반 또한 변화를 겪으며, 여러 모습으로 다양화되었다. 그중 k-pop 음반 패키지의 다양화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의 앨범을 중심으로 수집, 분석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앨범들이 발매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 결과 첫째, 2014년 이후로 앨범들은 한 가지 타입으로 발매되는 것이 아닌 A, B, C 버전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출시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둘째, 레트로의 유행에 따라서 LP, 카세트테이프처럼 과거에 음반 패키지의 역할을 해왔던 패키지 방식으로 재출시하는 현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시대의 흐름에 맞춰 스마트폰에 어울리는 새로운 방식인 키노 앨범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패키지 방법을 볼 수 있었다. 음반 패키지는 사용자들이 음악을 소비하는 방식이 달라짐에 따라 그에 맞춘 패키지 방법들이 새롭게 등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앞으로의 대중음악 사업에서 앨범 패키지가 해야할 역할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활용되었으면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