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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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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유업 (Seoul National University) 민승인 (Seoul National University) 김태성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DTU)) 이관중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8卷 第2號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9 - 108 (10page)
DOI
10.5139/JKSAS.2020.48.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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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결빙 분야에서 표면 조도는 대류 열전달을 강화하고 국소 액적 부착률(Local Collection Efficiency)을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결빙실험 분야에서는 표면 조도 형성과정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실험은 데이터 측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주로 저속 결빙조건에서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저속조건이 표면 조도의 최종 형상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는 저속 결빙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고, 획득한 표면 조도 데이터와 결빙조건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기존 고속조건 실험에 활용되는 지배 파라미터를 이용하였으며, 표면 조도의 경향성을 기존 고속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표면 조도 크기는 기존에 알려진 경향성과 잘 일치했지만, smooth zone 폭은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Methodology
Ⅲ. 결과 및 토의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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