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주 (경희대학교) 이태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38 (12page)
DOI
10.21298/IJTHR.2020.1.34.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 여행사는 많은 비즈니스 모델에서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온라인을 통한 예약을 하지 않더라도 온라인 여행 웹 사이트를 방문하여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추세이다. 여행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여행상품 예약, 구매 시장은 OTA(Online Travel Agency)가 주도하며 관광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예약 사이트(OTA)의 선택 속성을 가격 품질, 편의성,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보안성, 다양성 6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수정된 IPA 분석을 하였다. 기존 IPA에 비해 분석의 유효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정된 IPA를 사용하여 호텔 예약 사이트(OTA)를 분석했으며 실제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는 진행되지 않았던 수정된 IPA분석을 이용한 호텔 예약 사이트 선택 속성 관련 연구라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이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 관련 분야의 RIPA를 이용한 분석을 폭 넓게 연구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문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에서 제시하는 호텔 예약 사이트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취도를 제공함으로써 호텔 예약 사이트의 이용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향후 관련 기업에 마케팅에 실무적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조사 대상의 표본 선정에 있어 호텔 예약 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해외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호텔 예약사이트의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모집단을 확대한다면 일반화가 높은 연구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377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