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이 (서울대학교) 김승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5 - 18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진로 선택 교과목의 하나인 ‘실용 국어’의 교육과정이 교과서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자료는 2015년에 발행된 실용 국어 교과서 3종 전체를 대상으로 먼저 성취기준이 교과서 각 단원에 어떻게 대응되는지 살펴보고, 연구자 간 교차 검증을 통해 분석 기준을 확정하였다. 분석 시 첫째, 개념․어휘 범주에서 명시성, 위계성, 일치성, 둘째, 방법 및 절차 범주에서 구체성, 상세화, 다양성, 셋째, 주요 학습 상황 범주에서 연계성, 실제성, 넷째, 학습 활동 및 평가 범주에서 다양성, 통합성, 전이성을 세부 기준으로 삼았다. 학습 요소 가운데 의사소통 역량과 관련한 것을 정보의 해석과 조직, 설득과 협력적 문제해결,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영역에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각 범주에서 교과서별 차이가 나타났으며, 첫째, 학습자 관련성 대 직무 관련성, 둘째, 연역적 구성 대 귀납적 구성, 셋째, 담화 유형 및 상황의 다양성 대 집중성, 넷째, 학습 요소 및 학습 활동의 통합성 대 분절성을 추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논의의 배경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3-000407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