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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주 (건국대학교) 김도훈 (건국대학교) 최이재 (건국대학교) 김창완 (건국대학교) 이성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3호(통권 제414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41 - 246 (6page)
DOI
10.3795/KSME-A.2020.44.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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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의 주행 거리 증가를 위해 수소 저장용 복합재 압력용기의 경량화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의 주행 거리 향상을 위해 70MPa 156.6L급 수소 저장용 type 2 복합재 압력용기의 경량화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ASME 설계식과 위상 최적화를 통해 금속 라이너의 형상을 결정하였으며 복합재의 경량화를 위해 형상, 두께, 적층 순서를 최적화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복합재 압력용기 최적 설계 절차
3. 복합재 압력용기 최적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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