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익 (호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16 - 423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지역 초, 중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이 교사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이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부모의 학교신뢰와 지역교육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은 교사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과 교사신뢰 관계에서 학교신뢰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이 교사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학교신뢰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교사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과 교사신뢰 관계에서 지역교육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부모의 자녀교육노력이 교사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지역교육만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교사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복지적 측면에서의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10-000419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