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슬기 김명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63 - 285 (23page)
DOI
10.20437/KOAECE25-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와 취업중인 그의 어머니 그리고 영아 양육을 도와주는 조모를 각각의 쌍으로 하여 총 40쌍, 120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영아, 조모-영아의 놀이상황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내용 및 언어적 행동유형의 차이와 영아의 놀이수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자료를 수집한 후 t-test,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영아, 조모-영아의 놀이상황에서 영아는 어머니와 높은 수준의 상징놀이를 자주 하였다. 둘째, 어머니가 조모보다 반응적이고 격려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는 영아와의 놀이상황에서 조모보다 영아에게 ‘설명’, ‘질문’, ‘반복’, 그리고 ‘상상적인 말’을 자주 하였고, 조모는 ‘지시’, 칭찬’, ‘학습’ 그리고 ‘대답’을 자주 하였다. 셋째, 두 양육자의 상호작용내용 및 언어적 행동유형과 영아의 놀이수준 간에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이를 통해 영아의 놀이수준, 어머니와 조모의 상호작용내용과 언어적 행동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가정에서 두 양육자와 영아 간 바람직한 놀이와 상호작용내용 및 언어적 행동유형 촉진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