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배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85 - 292 (8page)
DOI
10.9728/dcs.2020.21.2.28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약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최근에는 그 대상이 약자뿐만 아니라 일반인 등 모든 계층으로 그 폭이 넓어지고 있다. 그럼에 불구하고 어린이들은 그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약자 중에서도 고령자와 사회적으로 자주 거론되지 못하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 사례를 통해서 향후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고령자와 어린이는 현재의 유비쿼터스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위해 생활의 일부가 된 앱 활용의 사회 환경을 조성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해 졌다. 이동이나 접근을 위한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에서의 유용성을 갖추어 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비쿼터스는 ICT가 주변에 있고 언제, 어디서 그리고 누구나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가리키며, ICT유니버설디자인의 뿌리에서 나온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린이도 알기 쉽고 고령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더욱이 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이해되는 환경의 구축이 진정한 유니버설디자인의 실현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Ⅲ. 수용자의 특성
Ⅳ. 수용자의 이해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453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