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Gyehee (경희대학교) Utermohlen, Betsy S. (경희대학교) Choi, Soojin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통권 제82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1 - 109 (19page)
DOI
10.31667/jhts.2020.2.8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임시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일명 “협력적 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 플랫폼을 출현시켰다. 에어비엔비(Airbnb)는 이러한 ‘협력적 소비’ 플랫폼의 한 형태로 성공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다고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이 구축한 파괴적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다수의 경쟁 산업이나 여행객들로부터 악명을 얻고있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이처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으로, 관광객들의 숙박 선택에 대한 행동도 변화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관광객 행동 변화에 대한 이해는 에어비엔비와 같은 새로운 숙박 공유사업 성장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는 Airbnb 이용을 가능케 하는 동기 요인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즐거움(enjoyment), 공동체(community) 및 경제적 이득(economic benefits)의 4가지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전세계 52개 국가의 여행자들로 구성된 모집단을 이용하여 요인 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개의 동기 요인-지속가능성, 즐거움, 공동체, 경제적 이득-은 에어비엔비 플랫폼에 대한 태도 및 재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또한 만족과 과거의 경험 변수도 에어비엔비에 대한 태도 및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숙박사업에 대한 마케팅 및 학문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ology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REFERENCES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473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