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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영 (전주대학교) 정은영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85 - 495 (11page)
DOI
10.21097/ksw.2020.02.15.1.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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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최근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를 조사하고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효과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변인과 특성을 메타-분산분석과 메타-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전체 효과 크기 0.529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은 중간 크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 중 영양 교육의 효과가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크기는 0.641이었다. 또한 기술, 지식, 태도 중 지식에 대한 효과가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크기는 0.619으로 영양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종속 변인이 지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대상자 학교급에 따른 효과 크기의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대상의 프로그램은 중간의 효과 크기로 나타나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수정이 필요하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연구 설계에 따른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는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으며 무작위 비교 연구를 적용한 연구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식생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요인이 분석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효과적인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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