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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85 - 308 (24page)
DOI
10.18338/kojmee.2020..66.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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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덕윤리를 도덕심리학적 사실에 부합하는 형태로 발전시키고자 할 때 스완톤(Christine Swanton)은 아이의 덕으로 대표되는 삶의 단계에 상대적인 덕을 인정하고 이러한 덕을 진정한 덕에 포함한다. 본 논문은 스완톤이 주장하는 것처럼 진정한 덕으로서의 삶의 단계에 상대적인 덕개념을 도입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러한 덕개념을 도입하지 않고서도 덕발달의 도덕심리학적 사실을 반영하고 적절한 행위판단을 내릴 방안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에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삶의 단계에 상대적인 덕을 진정한 덕으로 인정하는 것은 덕의 본래적 선함과 덕의 규범성을 약화시키는 난점이 있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발달에 상대적인 덕을 인정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러한 덕을 진정한 덕과 구별하면서 덕의 본래적 선함과 규범성을 분명하게 확보한다고 주장한다. 나아가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가 중용을 통해 상황과 맥락을 반영하고 덕의 발휘를 위한 평생의 발달을 주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달에 상대적인 덕이 요구되는 맥락을 간과하지 않음을 밝힌다. 뿐만 아니라 아리스토텔레스가 그 자체로 선택할 만한 행위, 아직 유덕하지 않은 사람이 행한 유덕한 행위, 그리고 그 자체로 나쁜 행위에 대한 주장들을 통해 행위판단도 소홀히 하지 않음으로써 덕윤리의 행위판단이 덕 발달과 관련하여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나름의 방안을 갖는다는 점을 밝힌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삶의 단계에 상대적인 덕
Ⅲ. 아리스토텔레스와 삶의 단계에 상대적인 덕
Ⅳ. 아리스토텔레스와 행위판단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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