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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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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충근 (미래기준연구소) 김용규 (아주대학교) 채승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3 - 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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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자동차용기에 높은 압력(70 ㎫)의 수소를 빨리 완전 충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줄-톰슨효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인하여 용기내의 온도가 급속히 상승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SAE J2601, 일본의 JPEC-S 0003 같은 충전프로토콜이 제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프로토콜에는 수많은 가정이 도입되어 내용이 너무 복잡하고 적용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이 연구는 완벽한 실시간 통신에 기반한 새로운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수소충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압력상승률이 자동차용기내의 온도 및 압력 상승과 충전유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압력상승률 결정 시 우선 고려하여야 할 매개변수는 자동차 용기의 온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프로그램에 사용된 열역학적 모델
Ⅲ. 개발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Ⅳ. 압력상승률의 영향 평가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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