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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81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57 - 199 (43page)
DOI
10.21185/jhu.2020.3.8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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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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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관계의 정세에 따라 변화하는 통일교육은 일관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통일과 통일교육에 대한 확고한 토대가 필요하다. 통일의 당위성이 자명하던 이전과는 달리 현재는 통일과 통일교육을 정당화해 줄 담론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기에, 실리주의적 접근과 보편주의적 접근에서 경시된 ‘사람의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윤리학을 중심으로 한 규범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통일과 통일교육에 대한 윤리학적 비전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왕에 논의된 용서, 불교철학, 타자 철학적 접근을 일별한 후, 이를 통해 ‘타자성의 수용 : 북한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와 ‘나와 타자의 해체 및 재구성 : 통일국가의 미래 상상하기’ 테제를 정초하고자 하였다. 이후, 각 테제의 이론적·현실적 정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의 요구와 비교하고, 통일인문학의 논의와 대별하였으며, 현행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통일교육 교과서의 주제를 검토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통일과 통일교육에 대한 윤리학적 사유의 시도
3. 통일교육의 윤리학적 근거 정립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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