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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7 - 3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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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이 통일에 무관심한 지역사회의 젊은 세대에게 효과적으로 전파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역통일교육센터의 공동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중앙정부가 체계적인 통일교육 운영 체제를 정립해야 한다면, 지역의 통일교육센터는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본 논문은 지역통일교육센터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통일교육 콘텐츠 발굴에 대한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설문 결과, 지역통일교육센터의 역할이 증대해야 하며, 지속가능한 통일교육 콘텐츠 개발 및 시행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요구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논문은 지역별로 통일, 안보, 사회문화와 관련한 고유의 자원을 특화하여 체험-학습 맞춤교육 개발을 제안한다. 이에 부산지역 통일교육센터가 진행중인 부산·경남 체험-학습 통일캠프의 사례가 유용하다고 본다. 또한 해당 센터가 기획한 부산역 통일기차체험관 제안 내용을 통해 지역통일교육정책의 지향하는 바를 분석하였다. 통일을 위한 새 시대의 사회구성원에 대한 통일교육은 ‘지역밀착형’, ‘체험학습형’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정책 방향성을 바탕으로 통일을 개인 삶의 친숙한 영역으로 끌어들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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