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교양 제42집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9 - 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study aims at considering Joseon-language subject textbook critically for Korean life history education.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is study adopts sociolinguistic research elements for analyzing texts. Because all elements of socio-cultural communication need to apply to the history of Korean language life education. These are Korean language, Korean language user, and the sociocultural context of Korean language use. So this study applies the sociolinguistic research elements. Concretely, this study analyzes each texts in ‘elementary school Joseon-language subject textbook(1922) Vol.6’ with these elements. A chain of discussions have a meaning to make a way of educational contents for learners to maintain critical Korean language awareness.

목차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국어생활사 교육의 내용 설계 방향
3. 국어생활사 자료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분석
4. 조선어과 교과서 텍스트의 비판적 분석 실제
5. 연구의 요약과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