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동한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9 - 19 (11page)
DOI
10.35174/JKCI.2020.03.20.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세계 콘텐츠시장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첨단기술 등의 등장과 함께 이들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시장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은 콘텐츠의 유통뿐만 아니라 IP 확보, 제작, 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를 진행해 오고 있는데,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인구수와 방송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플레이어들의 등장으로 이미 국가로서는 세계 최대 방송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였다. 최근 몇 년 간 한류 방송콘텐츠는 중국의 사드 배치라는 정치적인 갈등 이슈로 인한 한한령에 의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한류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확장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법과 제도 및 정책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겠다. 그리고 중국 진출 기업으로서는 한류 방송콘텐츠 수출을 이익 목적으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문화와 방송을 존중하는 동반자적 관계 구축의 인식이 필요하겠다. 이를 통해 한류 콘텐츠방송에 익숙해져 있는 의존성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콘텐츠 포맷 구성으로 K-콘텐츠의 방송시장 확장 실현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미디어와 방송콘텐츠
Ⅲ. 방송시장 현황
Ⅳ. 중국 방송시장 확장을 위한 연구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9-000526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