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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원 (강원대학교) 유승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01 - 111 (11page)
DOI
10.7583/JKGS.2020.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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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버워치〉를 통해 고수준의 플레이어가 되는 과정에서 게임 내 협력을 위한 희생이 어떻게 수행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낮은 경쟁전 점수대에서는 칭찬카드가 공격형-딜러와 지원형-힐러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지원형에게 많은 칭찬카드가 부여되었다. 둘째, 플레이어의 점수가 높아질수록 힐러로부터 딜러에게로 칭찬카드가 더 많이 부여되었다. 셋째, 고점수대의 플레이어들이 힐러역할을 자발적으로 맡음으로써 ‘자애로운 역할’을 자임하며 팀의 규범을 선도했고 결과적으로 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할 갈등의 위험을 분산했다. 이로부터 점수대가 높을수록 협력이 강해짐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맺음말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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