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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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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효림 (동아대학교) 황해성 (동아대학교) 한승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5호(통권 제416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53 - 359 (7page)
DOI
10.3795/KSME-A.2020.44.5.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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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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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설비에서 사용되는 고차압 제어밸브는 보일러에서 유입되는 고압의 유체를 안전한 수준의 압력으로 저하시켜 터빈에 유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중 미로형 유로(labyrinth path)가 적용된 고차압제어밸브는 고속의 유체가 구불구불한 유로를 통과하며 발생하는 저항으로 압력 강하를 만든다. 본 연구에서는 미로형 유로를 갖는 케이지를 7단으로 적층한 1-1/2” 고차압 제어밸브에 대하여 유로의 꺾임부분에 확산각(divergence angle)을 부여하여 유로를 개선하였으며, 개선 결과 기존의 유로 대비 차압 성능이 평균 12.7% 증가하였다. 또한 확산각으로 인해 미로형 유로의 후방에 나타나는 공동 현상을 다상유동 해석으로 얻어진 증기 체적률로 정량화하여 공동에 의해 파손이 발생하지 않는 확산각의 크기를 선정하였으며, 확산각 α가 30° 미만인 경우 차압 성능 향상은 물론 공동에 의한 문제도 피할 수 있음을 해석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미로형 밸브 및 유동 특성
3. 차압 성능 개선
4. 고찰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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