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지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57 - 373 (17page)
DOI
10.32349/ECERR.2020.4.24.2.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관계’를 탐구의 중심에 두는 내러티브 탐구 연구방법론에서 관계적 윤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고, 그러한 관계적 윤리를 유아교육연구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질적 연구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살펴보고, 그다음으로 내러티브 탐구에서 관계적 존재론에 기초한 관계적 윤리를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연구에서 관계적 윤리의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다. 유아교육연구에서 관계적 윤리 실천방안으로, 참여자들과 함께 살아가는 ‘관계적 공간’으로 들어가기, 참여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반응하기, ‘긴장’이 일어나는 순간에 주목하기, 참여자 보호를 위한 픽션화(fictionalization)된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질적 연구자에게 질적 연구에서 윤리적 문제의 중요성을 재고해 보고, 윤리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기존 방식과는 차별화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더 나아가 연구자에게 자신의 연구에 적합한 독특한 방식으로 윤리적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질적 연구에서의 연구윤리
Ⅲ. 내러티브 탐구에서의 관계적 윤리
Ⅳ. 유아교육연구에서 관계적 윤리의 실천
Ⅴ.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