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83 - 99 (17page)
DOI
10.20462/TeBS.2020.04.21.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 폰 이용자의 스마트폰 과의존적 활용이 중독, 우울감 그리고 즐거움, 교육효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대학에 재학중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요인인 SN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습관성(시간보내기)과 교육과 정보, 게임과 오락, 여가추구의 과의존이 학습효과성과 일상생활 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스마트 폰 사용자의 스마트 폰의 과의존적 활용 요인이 학습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커뮤니케이션(SNS)’, ‘습관성(시간보내기)’, ‘교육·정보‘, ’게임·오락’, ‘여가추구’의 변수들 중에 ‘커뮤니케이션(SNS)’, ‘교육과 정보‘, ‘여가추구’의 요인들은 학습효과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낸 반면, 습관성(시간보내기)과 게임·오락 요인은 학습효과에 부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대학생 스스로도 습관적으로 시간보내기나 또는 게임·오락을 위해 과의존적 스마트 폰을 사용에 대해서는 교육효과에 부정적 견해를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 폰 사용자의 스마트 폰의 과의존적 활용 요인이 일상생활 편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커뮤니케이션(SNS)’, ‘습관성(시간보내기)’, ‘교육·정보‘, ’게임·오락’, ‘여가추구’의 변수들 중에 ‘커뮤니케이션(SNS)’, ‘습관성(시간보내기)’, ‘교육과 정보’의 요인들은 일상생활 편의성 효과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낸 반면, ‘여가추구’와 게임·오락 요인은 일상생활의 편의성에 부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 폰의 과의존성이 일상생활의 편의성 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대학생 스스로도 가족, 친구 그리고 교수님과 커뮤니케이션(SNS)’을 하거나 한가한 시간에 ‘습관성으로 시간보내기 위해 활용하는 스마트 폰과 교육과 정보를 얻기 위해 스마트 폰을 하는 경우에는 매우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도모하는데 좋다는 것임 반면, 아울러 과의존적으로 게임이나 오락을 하는 경우나 여가추구 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및 가설수립
Ⅲ.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