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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재구 (대한항공) 권혁록 (대한항공) 김대원 (대한항공)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23 - 52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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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을 이용한 직렬식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발전기의 출력 측에 병렬로 배터리를 장착하게 된다. 이때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PMU (Power Management Unit)는 배터리의 SOC (State Of Charge)값을 기반으로 제어 법칙이 작동 된다 [1-2]. 현재 배터리의 SOC값이 설정된 값보다 작을 경우 배터리 충전, 그렇지 않을 경우 배터리 방전 상태가 되는 히스테리시스나 뱅뱅 제어 방식으로 인해 배터리의 충/방전 상태가 계속 해서 일어나게 되는데, 배터리 충전 효율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발생 되는 단점이 존재 한다. 또한 발전기와 배터리의 동시 출력 제어가 복잡하고 까다롭다.
본 논문에서는 직렬식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배터리에 전류 센서를 장착하여 배터리 전류 되먹임에 의한 전력 제어 방법을 제안 한다. 제안된 방식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부하 전력을 추종하고, 발전기와 배터리의 동시 출력 제어 및 배터리 충전 제어까지 가능하게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소개
2. 제어 구조
3. 실증 시험 결과
4.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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