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태양 (양덕중학교) 이규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65 - 84 (20page)
DOI
10.21812/kjsp.2020.04.27.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장 없는 학교에 다니는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경험과 대처행동을 신체활동 측면에서 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운동장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갑작스런 공사로 운동장이 사라진 P 중학교를 사례학교로 선정하였다. P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6명(남 3명, 여 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해당 학교 체육교사를 보조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개방형 설문지, 초점화된 그룹 면담, 개별 면담, 교사 일지 등으로 수집되었고, 자료 분석은 텍스트 분석 기법(전사, 코딩, 주제 분석)에 따라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학교생활 경험은 ‘수족관 속 물고기’, ‘출구 없는 미로’, ‘컵 속에 물과 기름’으로 범주화되었고, 학생들의 대처행동은 ‘개척하기’, ‘배회하기’, ‘일탈하기’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운동장 없는 학교에서의 학생 경험이 신체활동 부재 문제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및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학생들의 대처행동이 교칙 위반으로까지 야기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운동장의 의미를 신체활동의 공간, 해방의 공간, 사회적 접착 공간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학교생활 경험과 대처행동
Ⅳ. 결어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588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