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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33 - 15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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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광역시 내 남녀공학 중학교에서 이루어진 이 연구는, 학교 운동장에서 젠더에 따라 중심화와 주변화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이해하고자 수행되었다. 2015년 8월부터 11월까지 K중학교에서 보조교사로 참여하며 관찰과 면담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세 가지 독특한 집단적 사고방식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번째는 주인(主人)사고방식으로서, 이는 ‘운동장의 주인은 남자다`라는 생각을 형성하고 있었다. 능력주의를 기반으로 형성된 이 사고방식은, ‘무엇인가를 잘하는 사람이 그 장소를 차지해야만 합당하다`는 집단적 합의에 의해 그 정당성이 인정되었다. 두 번째는 정상(正常)사고방식으로서, 이는 ‘운동장에 어울리는 마땅한 특성이 존재한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형성된 관념이다. 운동장에 적합한 정상적 특성을 남학생들은 축구를 잘 하는 능력과 다음 수업을 생각하지 않고 격렬하게 땀을 낼 단순성으로 언급했다. 반대로 여학생들은 경쟁이나 태양, 타인의 평가적 시선을 회피하려는 성향을 정상적으로 봤다. 세 번째는 관용(寬容)사고방식으로, 이는 남자라면 운동장 주인으로서 ‘운동장 사용을 양보해주는 너그러운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식으로 조작화 되었다. 운동장 주인이 남자이기에 양보하고 사용을 허용해줄 수 있는 존재 역시 남학생이라는 식의 관념이 이 사고방식을 이루는 핵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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