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0977/kkosea.2020.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를 탐색하기 위해 인문학과 예술의 접점을 살펴본 연구이다. 미술을 인문학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는 보편적이다. 하지만 실천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며 또한 실천의 토대 구축 연구가 필요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미술을 인문으로 규정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 후속 연구의 틀을 잡아보고자 한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로 인문학 분야의 서적을 중심으로 문헌 연구를 진행한다. 미술교육 분야에서 인문학과의 관계성을 탐구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을 고려해 인문학에서 미술을 바라보는 인식의 기원과 전개를 찾아본다. 연구 결과 인문학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의 정의, 인문학 교과목, 인문학의 목적, 그리고 인문으로서 음악을 논의한다. 이를 근거로 왜 미술은 인문에 포함되지 못했는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미술과 인문의 관계성을 설명한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를 연구하는 후속연구의 기초 연구가 될 수 있으며, 현장 실천을 위한 학문적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서언
인문학 관련 용어의 정의
인문학 교과목
인문학의 목적
인문으로서 음악 : 왜 미술은 아닐까?
미술과 인문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7-000591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