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수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Homo Migrans Vol.22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84 - 318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역사교육은 통합 사회과 역사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그것은 역사수업이 역사영역의 수업목표, 사회과교육의 교과목표, 그리고 초등교육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는 의미이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역사교육은 포스트모던 역사학과 다문화현상으로 인해 역사학습의 내용선정과 교수 학습방법에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초등학교에서 현대사를 교육하는 것은 교사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특히 이전 시대와는 전혀 다른 역사무대가 펼쳐지고 있는 21세기의 현실에서 국사 중심의 현대사 교육이 역사교육의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따라서 이 글의 목적은 우리 사회의 역사논쟁에서 조금이나마 비껴 있는 초등학교 현대사 수업을 통해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한국 현대사의 분수령이 되는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역사읽기를 통해 교사가 유의미한 역사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역사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목차

I. 머리말
Ⅱ. 초등학교 역사교육이 잊고 있는 것들
Ⅲ. 초등학교 역사 교과서가 보지 못한 것들
Ⅳ. 역사교사가 기억해야 하는 것들 : 5.18 민주화 운동
V. 맺음말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0670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