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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정 (동삭중학교)
저널정보
한국구술사학회 구술사연구 구술사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3 - 15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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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공 역사를 역사학과 역사교육에 접목하려는 논의가 활발하다. 그리고 구술사가 공공 역사와 접목될 수 있으며, 역사 교사가 공공 역사가로 활동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시도교육청 단위에서 2019년부터 추진된 역사교육 정책 중‘구술사 탐구 프로젝트’ 사례를 검토하여 공공 역사와 구술사가 역사교육에 주는 교육적 함의를 찾아 보고자 하였다. ‘구술사 탐구 프로젝트’, ‘지역사 교육 자료 개발’, ‘지역사 교육과정 연구회’ 운영의 3가지 교육 활동과 이를 분석한 글을 검토하여 어떤지점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는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 이들 활동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구술을 통해 지역의 근현대사를 발굴하면서 활동한 교육청 주도 사례였다. 이들 활동이 가지는 역사교육적 함의는 첫째, 학습자 주도성의 강점이다. 이는 동기유발에 유리하며, 학생들의 주체적 배움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 둘째, 지역사 교육의 활성화이다. 학생 및 학부모나 지역민은 국가사 보다 지역사 배움을 요구하고 있다. 구술사 탐구 프로젝트는 이를 내실 있게 풀어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민주적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지역사를 발굴하고 이를 교육자료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민과 소통하였다. 이는 교사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교육권한을 담보하는 것이며, 교육과정 거버넌스 구현의 좋은 사례임을 확인하였다. 요컨대, 공공 역사로의 전환과 구술사교육의 활용은 역사학습이 민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학습자 및 교사의 주체적 활동을 담보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었다. 이는 향후 역사교육의 시민교육으로의 방향 설정이 공공 역사로의 전환으로 가능하리라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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