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양희 (성신여자대학교) 김고은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5 - 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유아가 경험하는 미술-놀이의 의미를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A유치원의 만5세 학급인 행복반의 교사이자 연구자(제1저자)가 17명의 유아들이 자유놀이시간 중 행하는 미술-놀이를 관찰하여 현장일지와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이 경험하는 미술-놀이의 의미는 ‘즐거움’으로 통하는 놀이와 미술, 자유와 제한의 공존, 새로움과 인정에 대한 필요, 유아가 초대할 때 의미있어지는 교사의 존재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의 집단미술활동과 유아의 미술-놀이를 분리하여 어느 한 쪽을 강조하기보다는 유아의 미술경험이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행되도록 돕는 교사의 접근방식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또한 유아들의 미술-놀이 세계를 이해하고 신뢰하면서 교사의 역할을 유아들과 함께 정립해나가는 교사의 태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아의 미술-놀이를 현상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의 의미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