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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명지대학교) 정가윤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5 - 10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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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놀이에서 유아의 배움에 대한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그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담임교사인 연구자가 만 4세반 유아 20명과 누리보조교사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전사본 및 현장노트, 문서, 사진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실존체인 신체성, 시간성, 공간성, 관계성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는 몸을 통해 배우는 능동적인 존재로서 친구와 교사와 더불어 직면한 상황을 해결하고 수용하며 배워갔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예술적 배움의 기호를 만나 역동적으로 전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였고, 가상적, 실제적 맥락에서 내러티브를 구성하며 새롭게 해석한 것을 시각화하며 배움을 이뤄갔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미술놀이에서 유아의 배움을 드러내어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여 교육현장의 방향성을 제공한다. 미술놀이에서 교사는 유아가 몸을 통해 배워간다는 지평을 확장하고 유아가 역동적으로 실험하는 미술놀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교사는 내러티브의 맥락에 따라 상호작용을 하고 유아의 개별성을 유념하며 기록 작업을 실시해야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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