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0.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코로나19가 관광 산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호텔, 여행사, 항공사의 경험이 풍부한 직원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인터뷰에서 제시한 연구문제에 대해 해당업체의 위기적 상황과 해결방안을 응답하였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산업체의 운영자에게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근본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관광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택트 시대의 서비스 상품개발이 중요한데, 관광산업의 특성상 고객을 직접 접촉하는 업무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코로나19 이후 제4차산업혁명의 가속화로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의 기술이 급속도로 보급될 것이다. 따라서 관광산업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본질적인 구조개선에 대한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관광산업의 핵심인 호텔은 상대적으로 고가격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먼저, 프런트 데스크의 모습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비대면 결재와 자동화 시스템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식음료는 인구 밀집도가 낮은 개방형 레스토랑으로, 연회와 컨벤션은 소규모 그룹에게 장소를 대여해 주는 대관사업으로, 외부 케이터링은 소규모 그룹 파티, 홈 파티 등의 고객니즈를 고려한 유망사업으로 변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여행업은 관광산업의 견인적인 역할을 하고 항공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국내 여행업의 활성화가 필요한데, 코로나19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질 뉴 노멀(New Normal) 관광시장을 대비하여야 한다. 그리고 핵심 키워드로 웰니스 관광, 체류형 관광, 레저 및 액티비티 등을 내세운 적극적 추진이 필요하다. 넷째, 항공사는 관광산업의 중추적 유통자로서 그 역할이 크다. 단기적 유동성의 위기를 벗어나는 것만이 아닌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노선 철수와 고용 감소를 할 수 있지만 이는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하고, 우선 불필요한 사업의 개선, 조직 효율성의 강화, 비용과 수익개선을 추진하여야한다. 즉 양적 성장의 시대에서 질적 성장의 계기로 전환이 필요하다. #Post-COVID Pandemic #Tourism Industry #Hotel #Travel Agency #Airline #포스트 코로나 #관광산업 #호텔 #여행사 #항공사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