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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해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9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99 - 3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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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관광산업은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추진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지역의 문화자원, 역사자원, 특산물, 장소성 등을 소재로 개최되는 지역축제다. 수많은 지역축제가 대부분 1회성 행사로 그친다는 점은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본고가 주목하는 점이 바로 이 점이다.
지역축제는 1회성 행사지만 콘텐츠는 그 자체로 상품으로서 지속성을 가진다. 또한 지역축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연콘텐츠 뿐만 아니라 영상기록을 통한 영상콘텐츠의 제작과 재가공 또한 용이하다. 그리고 수많은 체험프로그램은 각 지역축제의 주제와 소재를 이용한 게임으로 제작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크다. 이럴 경우 지역축제는 1회성 행사에 머무르지 않고 수많은 콘텐츠가 탄생하는 공장으로 기능할 수 있다.이런 추론의 실현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언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2018강릉문화재야행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토대로 3가지 제언을 하였다.
먼저 관광콘텐츠에서 문화콘텐츠로 인식을 확장해야 한다는 점이다. 관광콘텐츠와 문화콘텐츠는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개념임을 반드시 인식해야 한다. 두 번째로 오프라인콘텐츠에 머무르지 말고 온라인콘텐츠로 확장해야 한다는 점이다. 온라인콘텐츠로는 영상콘텐츠, 공연물의 영상화, 기록영상아카이브. VR콘텐츠 등이 있다. 세 번째로 캐릭터를 구축하고 구축된 캐릭터의 사용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캐릭터에 담긴 스토리와 디자인은 현실에서 제대로 활용될 때 생명력과 가치를 지닌다. 이 3가지 제언은 지역축제가 명실상부한 콘텐츠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콘텐츠와 지역축제
Ⅲ. 강릉문화재야행 사례분석
Ⅳ.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지역축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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