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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진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19 - 33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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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인터넷과 다양한 기술 발달로 인해 각 나라의 정보와 문화예술이 빠르게 소통되고있다. 그리고 이동수단의 다양화로 인해 각 나라 관광을 위한 관광객들의 교류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더이상 관광은 방문할 나라의 명소만을 여행하는데 목적을 두지 않는다. 관광객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생활상, 예술 등을 직접 체험하는 체험형 관광을 선호하고 있으며, 각국은 그 나라 전통예술 공연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은 전통 공연예술을 활용한 문화관광콘텐츠의 성공적 사례인 몽골 울란바토르전통공연예술 작품과 국내 전통예술을 활용한 공연사례를 분석하여 국내에 맞는 문화관광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해 몽골 전통공연예술 콘텐츠의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의 문화관광 콘텐츠의 분석을 통한 필요성과 개발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모색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한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지역을 대표하고 지역의 역사와 특성을 내포하고 전통예술을 활용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야 한다. 지역 소리와 민요, 춤의 특색을 살려 공연할 수 있어야 관광객들이 각 지역의 특색을 포함한 공연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관광객을 위한 전통예술을 활용한 공연콘텐츠를 개발하여야 한다. 일반 공연장 공연과는 달리 관광객들은 공연관람 시간과 공연장소, 전통예술을 활용한 공연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관광객 참여형 공연콘텐츠로 제작되어야 한다. 참여형 공연콘텐츠는 관광객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와서 참여할 수 있는 공연으로 정의한다. 넷째, 관광재단, 관광사업체와 공연장과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관광사업체 및 관광재단과 공연장과의 소통과 연계로관광객 일정 속에 공연장방문과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통한 관람이 이루어질 수 있는 유도가 필요하다. 다섯째, 가장 중요한 관객과의 소통이다. 몽골의 전통예술공연, 아오자이 쇼, 금면왕조 쇼 등은모두 비언어적인 무용과 음악 등 공연콘텐츠로 구성되었다. 언어를 활용한 공연일 경우 관객은 언어를이해할 수 없어 연극보다는 무용극, 음악과 무용의 넌버벌 퍼포먼스 형식, 댄스컬 형식 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몽골의 전통공연을 활용한 문화관광 콘텐츠의 성공적 사례와 3년 만에 종료된 한국의 상설공연 콘텐츠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의 개발 방안을 정리하였다. 그러나 연구의 제한점으로는몽골과 한국, 아시아권 중국과 다낭 등으로 연구의 한계를 두었다. 전통예술은 모든 공연예술의 근본이 된다. 이러한 전통공연예술을 문화관광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통예술의 특색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과 함께 문화관광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누구나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즉 전통공연예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로 개발하려 할 때 획일적 내용이 아닌 한국만의 특색을 갖춘 전통예술의 기획을 통한 구체적인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은 새로운 한류문화를 형성한 콘텐츠 방안으로서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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