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기수 (동아대학교) 최은주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01 - 423 (23page)
DOI
10.20437/KOAECE25-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O. F. Bollnow의 교육인간학에서 유아와 교육자의 관계본질과 그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ollnow의 교육인간학에서 유아-교육자의 관계와 교육적 관계본질을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유아-교육자 관계의 교육적 의의를 밝혔다. Bollnow의 교육인간학에서 유아-교육자의 관계본질이 지니는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Bollnow는 모든 교육 현상을 유아와 교육자의 존재와 관계에 근거하여 유아와 교육자를 존재 그 자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본질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둘째, Bollnow의 교육적 관계론은 유아와 교육자에게 교육현장에서의 부정적인 분위기를 극복하고 신뢰에 근거한 안정감과 희망을 갖게 한다. 셋째, Bollnow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교육을 받고 싶어하는 교육적 의지를 지닌 존재임을 주장함으로써 새로운 유아관을 제시한다. 결국 Bollnow의 교육인간학에서 유아-교육자의 관계론은 현재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관계부재, 교육 당사자 간 불신 등으로 야기되고 있는 교육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Bollnow의 교육인간학에서 유아-교육자의 관계로서의 교육적 분위기
Ⅲ. 유아-교육자의 관계 본질로서의 교육적 미덕
Ⅳ. 교육적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699